인공지능(AI) 기술발전에 발맞춰 한국 에듀테크기업들이 글로벌 시장 문을 두드리고 있다. 2025년 세계 최초로 AI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선언하면서 교육부는 프로토타입을 선보이며 속도를 냈다. 교육부가 교육 대전환을 본격화하면서 이룬 성과다.
24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세계 최대 에듀테크 전시회 ‘BETT UK 2024′(이하 벳쇼)에서 교육부가 AI 디지털교과서 프로토타입을 공개했다.
‘도입 D-1년’ AI디지털교과서 프로토타입 선봬
세계 최대 에듀테크 박람회인 벳쇼는 매년 6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아 123개국 1200개 이상의 에듀테크 기업들이 참가는 대형 교육기술 박람회다.
한국 교육부는 14개 한국기업 및 기관과 함께 공동으로 전시관을 구성, 개발사로부터 받은 AI디지털교과서 프로토타입을 전시했다. 교육부가 벳쇼에 부스를 열고 참석하는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AI 디지털교과서는 학령인구 감소로 학생 개개인의 역량 강화가 중요해지는 가운데 기술 발달을 기반으로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 중이다. 2025년부터 공교육 현장에 본격 도입을 앞두고 있으며, 초등학교 3~4학년, 중1·고1부터 수학, 영어, 정보 교과에서 AI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게 된다.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1년여 앞두고 교사 연수에 활용할 프로토타입을 공개한 것이다.
수학 교과의 프로토타입은 에듀테크 기업 ‘아이헤이트플라잉버그스’가 ‘스쿨PT’를 활용해 개발했다. 학생의 문제풀이 상황을 즉각 확인하고, 어떤 문제를 틀렸는지를 파악해 부족한 부분에 대한 학습을 추가할 수 있다. 심화학습이 가능한 학생에게는 심화 문제를 낼 수 있다. 각 단원에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하는 개념을 도식화해 학습이 필요한 부분을 눈에 보이도록 구성했다.
영어 교과 AI 디지털교과서는 엘리스그룹이 만들었다. 학생들의 학습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각의 수업을 완수할 가능성을 그래프로 나타내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 단어·문장 등 영어의 학습 영역별 성취도를 분석해 자연어로 확인할 수 있는 분석 시스템 등을 갖췄다. 학생별 데이터를 관리해 학생별로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콘텐츠를 AI로부터 추천받아 추가 학습을 제공할 수 있다.
빅테크가 교육도 접수한다…K-에듀테크도 약진
글로벌 테크 기업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 메타, 구글은 벳쇼 현장에 대규모 전시장을 설치해 기술과 접목된 교육의 미래를 선보였다.
MS는 팀즈에서 선보인 리딩코치의 앱 버전을 공개했다. 학습자가 리딩코치를 활용해 캐릭터와 설정을 선택하면 AI가 생성한 스토리를 선보인다. 이와 함께 생성형 AI를 활용한 채점 기준 구성하기, 수업 모듈 만들기 등 활용 방법을 공개했다. AI챗봇 ‘코파일럿’을 교육자 관점에서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메타는 지난해 말 선보인 ‘퀘스트3’를 전면에 내세워 혼합현실(MR)을 어떻게 교육 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지를 보여줬다. 메타 퀘스트3를 착용한 후 용액의 pH 농도를 측정하는 실험 등 교육과 접목된 MR기기 활용법을 전시했다.
구글은 교실에서 생성형AI ‘듀엣AI’를 활용해 생산성과 창의력을 높이는 방법을 소개했다.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분석해 수준을 파악하고, 사용 편의성을 높인 워크스페이스를 중점 전시했다.
아수스, 레노보, 미디어텍, 휴렛패커드HP, 뷰소닉 등 하드웨어 기업도 최신 사양의 전자기기를 전시하고 에듀테크를 활용할 최적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도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인텔은 NPU가 탑재된 AI 컴퓨터를 통해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사용자가 입력하는 내용의 그림을 그려내는 등 성능을 강조했다.
한국의 에듀테크 기업들도 벳쇼에서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선보였다. 아이스크림미디어는 올해 전시회에 역대 최대 규모 부스로 참가해 멀티미디어 큐레이션 플랫폼인 ‘에듀뱅크 AI’, 교육 콘텐츠 플랫폼 ‘아이스크림S’를 소개했다.
한국 공동관에는 에이럭스, 아이포트폴리오, 엘리스그룹, 럭스로보, 웅진씽크빅 등이 참여했다.
런던(영국)=
최다현 기자